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EEE PDF eXpress 통과하는 법
    Study/LaTeX 2012. 3. 31. 14:51

    IEEE의 conference나 journal에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PDF eXpress에서 웹게시 적합성을 확인 받아야한다.

    MS-Word로 작성한 경우에는 *.doc나 *.docx를 업로드하면 적합한 PDF파일로 변환해 주므로 신경쓸 필요가 없다.

    그러나  LaTeX 로 작성해서 PDF로 제출하는 경우는 꼭 필요한 작업이다. (LaTeX  build 환경에 따라 필요 없을 수도 있음)

    이것때문에 6시간 가까이 삽질을 해서 기록해 둔다.


    나의 LaTeX 작업환경은 다음과 같다.

    WinEdt 7.0 + PDFTeXify (TeXlive 2010)


    작성을 마친 PDF파일을 PDF eXpress에 제출했더니 아래와 같은 error가 발생했다는 메일이 왔다.

    Error Font Times New Roman is not embedded (12x)

    Error Font Times New Roman,Italic is not embedded (3x)

    Error Font Arial is not embedded (6x)

    에러의 내용은 위의 3가지 폰트가 파일에 내장되지 않았다는 것.

    구글링해보니 build option에서 -dEmbedAllFonts=true를 추가하면 된다고 나온다.

    그러나 알 수없는 옵션이라면서 무시하고 build 한다.

    builder도 바꿔보고 별 방법을 다 동원해 봤지만 소용없었다.


    그러던 중, PDF 1.5로 변경하면 font를 포함시킬 수 있다는 글을 보고

    Acrobat에서 수정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사실 삽질해 보았다.


    Acrobat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 보면, 기타 옵션에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기타 옵션)

    PDF/A, PDF/X, PDF/E로 저장하는 메뉴가 있다.

    이 중에서 /A와 /E는 저장할때 폰트를 포함시킬 수 있다.

    그래서 아래 그림처럼 Arial과 Times New Roman, Times New Roman.Italic에 (포함 서브세트) 가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걸 발견하고 드디어 끝났다!!! 는 생각에 다시 PDF eXpress에 제출했다.

    그런데 다시 error가 발생했다는 메일이 왔다.

    Error Bookmarks found in document

    갑자기 없던 Bookmarks가 생겼다. 헐 대박;;

    변환 과정에서 로그를 남겨둔 듯 하다.

    그러나 변환 옵션에 관련 설정하는 부분이 없었다.


    또 다시 패닉에 빠져 이런 저런 고민과 삽질을 반복하던 중..

    아래와 같은 2가지 방법을 찾아내었다. (이 두 방법은 PDF eXpress에 업로드 해 본 결과 모두 문제가 없다.)

    1. 문서를 PDF파일로 다시 인쇄한다.

    2. Acrobat의 Action Wizard를 사용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