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볼링 기본 자세 익히기
    Daily 2008. 3. 19. 22:42
    얼마전 볼링을 치고나서 제대로 된 자세가 궁금해서 찾아보았다.

    내 자세는 완전 엉터리였구나 ㅋㅋ

    출처는 http://blog.naver.com/hong_yu/40159232


    모든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기본동작. 올바른 기본동작 없이는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없다.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한 4보 도움닫기 스텝을 중심으로 기본 자세를 배워본다.

    1.볼을 잡는다

    볼링 볼은 표면에 뚫려 있는 3개의 구멍에 손가락을 넣어 잡게 되어 있다. 간격을 멀리 두고 나 있는 구멍에는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두 구멍에는 중지와 약지를 넣어 볼을 잡는다. 또 미리 손가락을 구멍에 넣고 볼을 들어올리는 것은 잘못된 자세다.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양손으로 볼을 먼저 들어올린 후 손가락을 집어넣는 습관을 처음부터 들이도록 한다.



    2.볼 받치고 선다(스탠드)

    스텝 동작 전 볼을 쥐고 설 때는 허리 위치(허리보다 약간 높아도 무방)에서 몸 쪽으로 볼을 끌어당기듯 가깝게 잡아준다. 볼을 몸에서 멀리 잡으면 준비동작부터 팔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좋지 않다. 볼을 쥔 팔을 직각으로 하고 옆구리에 고정시킨다. 볼을 잡은 손은 엄지손가락이 몸 쪽을 향하고 손바닥은 위를 향하게 해 볼을 밑에서 받쳐준다. 그러나 볼의 무게 때문에 푸시 어웨이 동작(제1 스텝과 함께 볼을 앞으로 밀어내는 동작)까지는 다른 한 손으로 볼을 받쳐주는 동작이 필요하다. 볼을 던지는 팔의 피로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다.



    *스탠드 동작시 체크 사항

    힘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선다.

    시선은 에임 스폿에 고정시킨다.

    볼은 허리선이나 이보다 약간 높게 잡는다.

    첫 스텝으로 내디딜 발을 뒤로 조금 빼준다.

    왼손으로 볼을 받쳐 볼 무게를 분산시킨다.



    3.볼을 앞으로 내민다 (푸시 어웨이)

    4보 도움닫기 스텝에서 푸시 어웨이는 첫 스텝과 동시에 진행된다. 이 동작이 잘 잡혀야 마지막 스텝까지 안정된 리듬을 유지할 수 있다. 오른발은 앞으로 나아가면서 무게중심을 왼발에 이동시키고 양손으로 볼을 앞으로 밀어낸다. 이때 왼손의 역할은 볼이 정확한 스윙 궤도를 타도록 도와주는 것. 오른팔을 쭉 펴서 푸시 어웨이 동작이 다 되면 볼에서 왼손을 뗀다.



    *푸시 어웨이 동작시 체크 사항

    푸시 어웨이 동작의 크고 작음에 따라 스텝의 리듬을 조정해야 전체 동작에 실수가 없다. 푸시 어웨이 동작이 큰 경우에는 볼을 다시 내리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스텝을 천천해 진행시켜야 한다. 반대로 푸시 어웨이 동작이 작다면 볼을 내리기까지의 시간이 짧으므로 스텝도 빠르게 밟아야 한다.



    4.볼을 뒤로 보내려고 아래로 내린다 (다운 스윙)

    푸시 어웨이 상태에서 팔을 곧게 뻗으면 중력 때문에 생기는 볼의 낙하력에 의해 다운 스윙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푸시 어웨이에서 왼손이 볼에서 떨어지는 것과 동시에 다운 스윙이 시작된다는 것만 기억하고 왼발을 그에 맞춰 자연스럽게 걷는다. 볼에서 뗀 왼손은 다운 스윙의 시작과 함께 왼쪽으로 자연스럽게 뻗어준다. 볼과 함께 무게가 오른쪽으로 치우칠 때 왼손을 뻗어주면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기 때문.



    *다운 스윙 동작시 체크 사항

    볼 무게에 따라 오른쪽 어깨가 치우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그러기 위해 왼팔을 자연스럽게 들면 균형을 쉽게 잡을 수 있다. 또 손목을 고정시켜 볼을 똑바로 내려주어야 한다.



    5.볼을 뒤로 올린다(백스윙)

    다운 스윙에 이어 진자운동에 의해 팔을 뻗어 볼을 그대로 뒤로 올려준다. 어깨에 힘을 빼고 볼의 무게를 이용하면 자연스럽게 볼을 뒤로 보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깨 높이 정도가 백스윙의 정점이 된다.



    *백스윙 동작시 체크 사항

    백스윙이 높을수록 볼의 힘이 커질 거라는 생각에 무리하게 볼을 높게 하면 자세가 흐트러진다. 또 팔을 뒤로 올릴 때 옆구리와 팔의 간격을 작게 해 팔이 바깥쪽으로 벌어지지 않도록 한다. 또 볼을 뒤로 올리면서 손목을 비틀면 손바닥이 위로 향하는 잘못된 자세가 되므로 손목을 의식적으로 고정시키려고 노력한다.



    6.볼을 던지기 위해 앞으로 내려보낸다 (포워드 스윙)

    백스윙 다음 단계로 레인 위로 볼을 굴리기 위해 볼을 앞으로 내려보낸다. 이때 마지막 스텝을 진행시키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미끄러지는 슬라이드 동작으로 대치한다. 왼발을 앞으로 미끄러지듯 보내면서 ‘ㄱ’자 모양으로 깊게 구부려준다. 오른쪽 다리는 왼발 뒤편으로 가볍게 뻗어 몸의 중심을 잡아준다.



    *포워드 스윙 동작시 체크 사항

    포워드 스윙시 스텝을 슬라이드로 처리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무거운 볼을 앞뒤로 흔들며 걸어온 가속도 때문에 갑자기 멈추는 것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가속도로 인한 충격을 흡수해주기 때문이다.갑자기 멈출 경우 상체가 고꾸라지듯이 앞으로 쏠려 자세가 비뚤어지게 되므로 주의한다.



    7.볼을 놓아 굴린다(릴리스)

    포워드 스윙의 최하점에서 엄지손가락이 빠지게 되고 볼이 왼발 복사뼈를 스치는 순간 볼을 레인위에 내려놓는 릴리스 동작이 이루어진다. 무릎을 굽혀 상체를 받쳐주고 허리를 낮춘다. 허리가 높으면 투구할 때 높이가 너무 높아 볼이 레인에 떨어질 때 쿵 소리를 내고 떨어지는 로프트 볼이 되기 쉽다.



    *릴리스 동작시 체크 사항

    오른손에 무거운 볼을 들고 있기 때문에 스윙 동작시 어깨가 어느 정도 내려가기 쉽지만 지나치게 어깨가 처진 경우는 바른 자세라 할 수 없고 득점과도 거리가 멀어진다. 또 무릎을 굽히고 허리는 낮추되 가슴은 아래로 기울이지 말고 꼿꼿이 세운 채 투구하는 것이 바른 자세다. 이때 왼발과 몸 전체가 옆으로 향하는 자세는 잘못된 자세의 가장 흔한 경우이므로 주의한다.



    8.투구 후 자세 (폴로 스루)

    볼을 던진 후라고 해도 팔은 진자운동에 의해 자연스럽게 앞쪽으로 올라가게 된다. 이것이 스윙의 마지막 단계인 폴로 스루다. 이미 투구한 후의 동작이 무슨 필요가 있나 싶지만 릴리스 동작에서 팔을 올리는 폴로 스루 동작이 이어져야 볼이 더욱 정확하고 힘차게 굴러가게 된다.



    *폴로 스루 동작시 체크 사항

    폴로 스루를 마친 상태에서 오른팔은 머리와 눈 높이 사이 정도의 높이에 와 있어야 좋다. 손바닥과 손가락 모양은 릴리스 동작에서의 손 모양을 그대로 유지한다. 팔을 너무 높이 올리거나 올리다가 마는 자세, 볼을 던진 후 얼굴 쪽으로 팔이 구부러지는 자세는 잘못된 자세.

    'Dai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춘천가는 기차  (0) 2008.04.07
    봄을 찍다  (0) 2008.03.30
    이제야 알았네요  (0) 2008.03.17
    봄이다~  (0) 2008.03.16
    개강이다~  (1) 2008.03.06
Designed by Tistory.